[조개 해부 (2)] 바지락에 있는 입수관과 출수관 이야기 by 이용구

바지락에 있는 입수관과 출수관을 살펴보자.



물의 출입을 살피지 않더라도 입수관의 입구에는 섬모가 나있어서 출수관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.









관찰을 해보면, 입수관 섬모에 이물질이 묻으면 물총 쏘듯이 움추렸다 사진처럼 활짝 펴는 반사행동을 한다.

원래 바지락의 물총은 출수관에서 물을 내 뿜는 것이 아니라 주로 입수관에서 물을 뿜는 모습을 말한다,.

입수관으로 들어온 물 속에 있는 산소와 양분은 아가미에서 흡수하거나 거르고, 거를 수 없는 큰 물질을 내 밷는 작용을 우리는 '조개가 물총을 쏜다'라고 한다.

물총을 쏠 때, 출수관에는 소화된 더러운 찌꺼기도 포함되어 나오므로, 춠수관은 입수관과 반대쪽으로 틀어져 있다.












# 바지락 입수관과 출수관, 바지락 물총, 조개 물총, 바지락 입수관 섬모, 바지락 해부, Ruditapes philippinarum, 입술수염(Labial palps), 아가미(Gills), 외투막(Mantle), 발(Foot), 조개 해부, 조개, 이매패류 해부



핑백

  • 이용구의 현미경 실험실 : [해부] 바지락 해부 2017-06-15 21:04:49 #

    ... 이고, 출수관은 물이 빠져 나오는 관이다. *' 바지락에 있는 입수관과 출수관 이야기'를 보려면 여기 클릭!!</a> <a href="http://yonggulee.egloos.com/3564244">http://yonggulee.egloos.com/3564244 관자는 조개가 껍데기를 열고 닫는 ... more